수면무호흡증과 수면다원검사비용 안내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수면무호흡증과 수면다원검사비용 안내

 

출처 : freefik 프리픽

 

제 남편은 키도 큰 편이고 등치도 약간 있는 편이에요. 표준에서 살짝 과체중인 편이죠.

이런 것이 원인인지 몰라도 남편이 코를 매우 심하게 고는 편이에요.

어떤 때는 코를 너무 심하게 골아서 가끔 제가 잠을 설치기도 해요.

 

그런데 남편이 코만 심하게 고는 것이 아니라 크 ~ 커~ 크 ~ 커 하고 코를 골다가 갑자기 큭큭하면서 호흡이 끊기는 수면무호흡 증상도 가끔 보이고 있죠.

 

 

수면무호흡증이란?

잠자는 동안 잠깐 호흡이 멈추는 상태를 수면무호흡증이라고 해요.

1시가 동안 최소 10초 이상 호흡이 멈추는 증상이 5번 이상 넘거나 평소 잠을 자다가 숨이 막혀 '컥' 소리를 내며 깨는 일이 잦다면 수면무호흡증을 의심해 봐야 해요.

그리고 수면무호흡은 고혈압과 심혈관질환, 당뇨 등을 동반할 수 있어 치료해야 한다고 합니다.

 

남편에게 같이 병원 가서 검사 좀 받자고 해도 바쁘다고, 귀찮다는 핑계로 계속 미루더라고요.

 

어제도 역시나 남편이 코를 심하게 골고 큭큭 거리는 소리에 잠을 못 자서 피곤한 상태예요.

하지만 남편의 건강을 놔두고만 볼 수 없으니 뭔가 방법이 없을까 검색을 해 보았는데 수면 무호흡증 검사를 할 수 있는 수면 다원검사와 양압기에 2018년 7월부터 건강보험을 받을 수 있게 되었더라고요.

 

 

 

수면무호흡증 합병증

자면서 뇌에 공급되는 산소가 부족해지며 혈압과 뇌압이 올라 다음날 두통에 시달릴 수도 있고, 고혈압, 당뇨병 등 대사증후군 방생 위험도 커 질 수 있어요.  실제로 뇌혈관질환 환자의 약 70%, 난치성 고혈압 환자의 약 80%에서  수면무호흡증이 발견되고 있다고 합니다.

 

 

수면다원검사비용

수면다원검사는 수면장애의 정밀한 진단과 그 장애의 정도를 평가하기 위해 객관적인 자료를 확인하며 뇌파 등을 통해 수면무호흡을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보험 적용이 안되었을 때 수면무호흡증을 위한 수술비가 500만 원 정도, 비수술적 치료인 양압기는 대여 비용이 평균 매월 10만 원 정도였다고 합니다.

1년이면 양압기 대여비용만 120만 원정도가 되는 거죠.

 

 

건강보험 적용 전 양압기 대여가격 / 출처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그런데 2018년부터 보험 적용이 되며 비용 부담이 많이 줄었어요.

수면다원검사와 양압기 모두 80% 적용으로, 자부담은 20%에 불과하며 수면다원검사비용은 11만 원으로 정도이고 양압기 대여 비용은 매월 1만 7000원에서 2만 원 사이라고 합니다.

건강보험 적용 과정도 간단하여 병원에서 건강보험 양압기 급여 대상자 등록 신청서를 작성하면 하면 됩니다.

 

 

수면다원검사 비용 건강보험 적용수가(안) / 출처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수면무호흡증 예방방법

 

   운동하는 남과 여

 

수면무호흡은 비만과 관련이 있어 체중을 줄이는것이 중요해요.
과도한 내장지방과 복부비만은 수면무호흡증을 악화시켜요.
체중의 10%만 감량하여도 수면무호흡증상이 50%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니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것이 수면무호흡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수면무호흡증에 대해 정리하고 보니 남편의 건강에 더욱 걱정이 되네요.

남편에게 운동도 열심히 하라고 하고 검사도 받아보라고 진지하게 권유해야겠어요.

 

아프지 마시고 항상 건강하세요.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