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생제 종류, 부작용, 어떤 질병에 필요한가요?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항생제 종류, 부작용, 어떤 질병에 필요한가요?

 

항생제는 우리몸에 박테리아 감염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데 사용됩니다.

박테리아를 죽이거나 그들이 퍼지는 것을 막고자 할때도 사용이 되고 있죠.

며칠 전 아이가 부비동염으로 항생제를 처방받았어요. 그래서 항생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검색하다 항생제 종류, 부작용, 항생제가 어떤 질병에 쓰이는지 알게되어 정리해 봅니다.

 

항생제가 필요할때

항생제는 다음과 같은 박테리아 감염 치료에 사용됩니다.

 

● 감기 - 감기의 원인은 90%가 바이러스가 원인입니다. 항생제는 세균에 의한 감염이 있을때 효과가 있고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다만, 페렴, 인후염, 기관지염과 같이 2차로 세균감염이 있을때에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항생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콧물 - 콧물은 세균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경우가 드뭅니다. 맑은 콧물에는 항생제가 필요하지 않고 세균성 부비동염으로 인하여 엷은 갈색의 화농성 콧물이 줄줄 흐르는 경우에는 항생제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 기침 - 바이러스가 원인인 기침에는 항생제가 효과가 없지만, 백일해, 마이코플라즈마와 클라미디아 등의 감염에 의한 기침에는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 다래끼 - 다래끼는 대부분의 세균성 감염으로 항생제 성분이 있는 안연고와 먹는 항생제를 처방받게 됩니다.

 

● 요로감염 - 방광염, 요도염 등 요로 감염은 바이러스 질환보다는 세균을 통한 감염이 흔하고 다른 질환에 비해 항생제가 잘 듣는 편입니다.

 

● 장염 - 아이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장염의 90%이상은 로타 또는 아데노 등 바이러스를 통한 감염입니다. 때문에 항생제 보다는 해열, 진통제 처방으로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변이나 점액 변을 보게되는 세균성 장염의 경우에는 항생제가 필요합니다.

 

● 수두 - 수두는 바이러스를 통한 질환이여서 항생제가 필요하지 않지만, 피부에 2차적 세균감염으로 인하여 염증이 생겼을때는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항생제 부작용

다른 약과 마찬가지로 항생제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일반적인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속이 메스꺼움
  • 소화불량
  • 설사

영유아들이 항생제 복용시 설사를 동반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항생제 유형

ㆍ페니실린(페니실린, 아목시실린 등) – 피부 감염, 흉부 감염 및 요로 감염을 포함한 다양한 감염을 치료

 

ㆍ세팔로스포린(cephalexin 등) - 광범위한 감염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지만, 패혈증 및 뇌막염과 같은 더 심각한 감염을 치료하는 데도 효과적

 

ㆍ아미노글리코사이드(젠타미닌, 토브라마이신 등) – 패혈증과 같은 매우 심각한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병원에서만 사용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청력 손실과 신장 손상을 포함한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ㆍ테트라사이클린(테트라사이클린, 독시사이클린 등) – 광범위한 감염을 치료하는 데 사용될 수 있지만 여드름과 로자세아라고 불리는 피부 질환을 치료하는 데 흔히 사용

 

ㆍ매크로라이드(에리트로마이신, 클라리트로마이신 등) – 폐 및 흉부 감염을 치료하거나 페니실린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을 위한 대안으로, 또는 페니실린 내성 박테리아 변종을 치료하는 데 특히 유용

 

ㆍ플루오로퀴놀론(Ciprofloxacin, Levofloxacin 등)은 한때 광범위한 감염, 특히 호흡기 및 요로 감염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었던 광범위한 항생제다. 이러한 항생제는 심각한 부작용의 위험 때문에 더 이상 일상적으로 사용

 

 

항생제, 항생제 종류, 부작용에 대해 정리 해 보았는데 항생제 복용의 판단은 전적으로 의사와 약사에게 맡기는것이 가장 현명한 판단인 듯 합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