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취 후 두통약 선택 방법과 숙취 해소 음식 추천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숙취 후 두통약 선택 방법과 숙취 해소 음식 추천

 

평상시 술을 즐겨하지 않는데 인터넷에 보니 곰표맥주가 아주 인기가 많은 듯 해 구입을 해 보았습니다.

얼마나 맛이 좋길래 인기가 많은지 궁금하여 한캔을 마셨더니 다음날 머리가 너무 아퍼서 고생을 했습니다.

 

숙취 후유증으로 두통, 구토, 매쓰꺼움, 어지러움 등등 여러가지가 있는데 저는 숙취 증상으로 두통이 자주 생기더고요.

 

 

곰표 맥주

 

숙취가 생기는 이유

 

 

숙취는 알코올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아세트알데히드’가 물과  아세트산으로 변하기 전 몸속을 돌아다니며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체내에 알코올과 아세트알데히드가 남아있기 때문이죠.

 

아세트알데히드란 :

’아세트산, n-부틸알코올, 아세트산에틸과 다른 화합물 등을 합성할 때 출발물질로 사용하는 알데히드. 에탄알이라고도 함.

- 출처 : 다음 백과사전 -

 

 

숙취 후 두통약 선택

제가 작년에 숙취 후 두통으로 약국을 방문했을 때 약사님께서 술 먹고 나서 머리 아프다고 두통약을 먹으면 간에 무리가 가니 먹지 말라고 알려주시더라고요.

 

특히 타이레놀이나 펜잘, 게보린 등 아세트아미노펜을 주성분으로 하는 진통제는 알코올 분해효소가 아세트아미노펜을 독성 대사물질로 바꿔 간에 손상을 일으킨다고 하더라고요.

 

두퉁약 뒷면 주의사항

 

두통약 뒷면 주의사항에 보면 매일 세잔 이상 정기적으로 술을 마시는 사람이 이 약이나 다른 해열제를 복용해야 할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 약사와 상의하라고 있어요.

 

 

 

이부프로텐 계열 두통약 및 해열제

 

숙취로 두통약을 복용해야 한다면 아스피린이나 이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 성분의 약을 선택하는 낫다고 하지만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꼭 병원, 약국을 방문하여 처방 받으시길 추천합니다.

 

 

숙취 해소 음식

 

 

숙취 해소 음식으로는 아래와 같은 음식들이 도움이 됩니다.

 

● 콩나물 : 아스파라긴산과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알코올분해효소의 생성을 촉진

북어 : 글루타치온 성분은 아세트알데히드에 의해 체내 세포의 지질과 단백질이 손상되는 것을 막아 줌

● 백합 : 타우린, 베타인, 핵산류와 호박산이 어우려져 알코올 성분 분해
● 다슬기 : 아미노산과 타우린 성분이 간의 기능을 회복에 도움

● 달걀 : 알코올 독소를 없애주는 아미노산인 L-시스테인을 함유

● 토마토 :  비타민, 미네랄, 라이코펜 등이 함유

● 꿀 : 과당과 칼륨이 있어 위와 장을 보호해 주고 혈당을 회복

● 녹차 : 녹차잎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음주 후 울렁거림, 두통을 가라앉혀 줌

 

 

그 외 재첩,  조개, 팥 삶은 물, 헛개나무, 알로에 등이 좋다고 알려져 있으니 참고하세요.

 

지나친 음주는 건강에 해로우니 즐겁게 적당히 즐기시기 바랍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