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피부양자 확인 방법 (부모님 확인해 보세요)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건강보험 피부양자 확인 방법 (부모님 확인해 보세요)

 

몇달전 남편이 퇴사를 하면서 직장 의료보험에서 건강보험을 임의계속가입으로 변경했어요.

 

임의계속가입이란

실업자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자 임의계속가입자 보험료가 지역보험료 보다 적은 경우 임의계속보험료로 납부할 수 있도록하는제도에요.

 

임의계속가입 조건은 사용관계가 끝난 사람 중 직장가입자로서의 자격을 유지한 기간이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기간 동안 통산 1년 이상인 사람
퇴직 이전 18개월 기간 동안 직장가입자로서의 자격을 유지한 기간이 통산 1년 이상인 사람으로, 종전의 직장가입자보험료(보수월액보험료+소득월액보험료)를 납부하고자 공단에 신청한 자여야 합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확인 방법

저는 유선으로 신청을 했고 신청 당시 저, 아이, 시어머님도 자동으로 피부양자로 등록될것이라고 했는데 오늘 확인을 해 보니 시어머님은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등록이 안 되어있었어요.

 

혹시 저 처럼 건강보험이 임의계속가입으로 되어있다면 가족 전부 피부양자 등록이 잘 되어있는지 확인 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건강보험 사이트 hi-well

1. 건강보험 사이트 접속후 첫 페이지에서 상단 메뉴에서 민원여기요 > 민원안내를 클릭합니다.

 

 

2. 그러면 민원서비스 변경안내 페이지로 이동된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노란색박스로 표시된 부분, 민원여기요 > 개인민원 > 자격조회 > 자격사항을 부분을 클릭합니다.

 

 

3. 공인인증서 혹은 간편인증을 통해 로그인을 합니다.

 

 

 

4. 스크롤을 조금 아래로 내리면 건강보험 피부양자조회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조회 방법을 정리해 보았는데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