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취득, 상실 신고서 (파일 첨부)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취득, 상실 신고서 (파일 첨부)

 

 

임의계속가입으로 변경하면서 부모님이 피부양자에서 누락된 사실을 알게되었어요.

 

그래서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등록을 신청하기 위해 공단에 문의를 해 보았고 방법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은 생각보다 아주 간단합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방법

1. 피부양자로 등록하고자 하는 가족 이름으로 가족관계증명서(주민번호전체표기)를 준비합니다.
 *3개월이내 발급서류만 유효함

 

가족관계증명서는 주민센터 창구, 무인발급기, 정부24에서 출력할 수 있습니다.

 

 

2. 공단에서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취득, 상실 신고서 서식을 다운 받아 작성합니다.

서식 다운로드 방법은 아래 이미지를 보고 순서대로 따라 하면 됩니다.

사이트 접속이 번거로우신 분은 아래 첨부 파일을 다운로드받으시면 됩니다. 

 

피부양자_자격(취득ㆍ상실)_신고서.hwp
0.02MB

 

3. 이렇게 가족관계증명서,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취득, 상실 신고서를 준비하여 지사방문 혹은 팩스로 전송하면 됩니다.

 

지사 방문시 꼭 신분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지사 방문이 번거로운 경우 팩스로 보내야 하는데 직장인이라면 회사의 팩스를 이용하면 되지만 일반 가정에서 팩스가 있는 경우는 극히 드물죠.

 

이럴때는 주민센터를 이용하시걸 추천합니다.

요즘 주민센터에서는 무료로 팩스, 프린터 출력을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팩스제출시엔 전송실패될수 있사오니 발송 후 <발신팩스번호> 확인하시고 1577-1000으로 전화하셔서 반드시 도착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도착여부 확인은 당일접수건  ARS상에서 상담사 연결 없이 팩스 수신 여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1577-1000 ->  단축번호 4번  -> 고객님 팩스번호  #-> 셀프확인에서 하시면 됩니다.

 

 


loading